Korea Digital Convergence Association
학습지원센터

FAQ

내일배움카드
자부담의 교육비 세액 공제 안내(연말정산)

자부담의 교육비 세액 공제(연말정산) 안내입니다.

 

(연말정산) 교육비 세액 공제 가능 조건은 소득세법 제59조의4(특별세액공제)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 제2조에 따른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에서 실시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위하여 지급한 수강료 입니다.
 
(사)한국디지털컨버전스협회는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이 아닌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훈련시설]로 등록되어 있기에
수강신청 시 카드로 결제한 자부담금액은 연말정산 교육비 세액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단, 신용카드(체크카드) 세액공제에는 포함 됩니다.

장애해결
모바일 수강신청 시 본인인증 관련 오류

* 모바일 수강신청시 본인인증 관련 오류

[네이버앱, 다음앱 등을 사용시 인증정보 오류 발생]

  1. 증상 : 이름, 성별, 번호 등 일치하지 않는다는 오류메세지 출력
  2. 원인 : 일부 브라우저(네이버앱이나 다음앱 등)에서 본인인증시 Session이 NICE로 넘어오면서
              Return값이 이중화 작업된 다른 서버로 변경되어 회원정보 불일치

  3. 해결 : 1) 모바일 크롬브라우저로 본인인증   
             2) 1)항 해결안될시, 크롬브라우저 초기화 후 진행
             3) 1),2)항 해결안될시 PC로 진행

학습관련
모바일 수강시 주의사항

*** 모바일 수강시 아래 내용을 꼭 확인 후 이용해주세요.

1. 모바일 과정은 부가서비스로 모바일 수강시 수강불가하거나, 진도율 미체크 등이 발생할 경우 PC로 수강하셔야합니다.
2. 모바일 및 태블릿(윈도우 기반은 가능)은 구직자/재직자 과정 중 일부 과정만 지원합니다.
3. 모바일 아이콘이 있는 과정만 지원됩니다.
4. 모바일은 수강만 가능하며, 그 외 시험, 평가, 과제 제출은 PC에서만 응시가능 합니다. (모바일 응시불가능)
5. 모바일 수강시 크롬(chrome) 브라우저를 권장합니다.
   iOS(아이폰) - 사파리(Safari), Android(삼성 갤럭시) -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는 사용은 가능하나 권장하지 않습니다.

 

*** 참고사항 ***

1. 모바일 과정은 단말기 및 브라우저가 다양하고, 원격지원이 불가한 등 변수가 다양하여 모든 사항에 대응이 어렵습니다.
   모바일 수강이 불가능하신 경우 다른 모바일 단말기 혹은 PC로 수강하셔야합니다.

   PC로 수강해도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교육원(02-2038-0024)으로 문의주시면, 원격지원을 통해 확인이가능합니다.

2. WIFI의 경우 연결이 불안정하여, 재접속된 경우 중복로그인 방지규정에 따라, 로그아웃 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진도율이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강의 수강시에는 1분마다 한번 진도율이 저장됩니다.)

3. LTE/5G 사용시에는 이동시 기지국이 변경되는 경우 중복로그인 방지규정에 따라, 로그아웃 될 수 있습니다.
   이동이 아닌 경우에도, 기지국과 기지국 사이에 위치하고 있을 경우 IP주소가 변경될 수 있어, 마찬가지로 중복로그인 방지규정에 따라 로그아웃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강의 수강시에는 1분마다 한번 진도율이 저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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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지털컨버전스협회 누리잡은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 지원규정(제2022-11호) [별표 1] 원격훈련의 인정요건(제6조 관련)
2항. 훈련생학습관리시스템(동일 ID에 대한 동시접속방지기능을 갖출 것) 항목
과 관련하여, 동시접속방지에 따른 IP 변경 등에
로그아웃 문제와 이에따른 진도율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불편하시겠지만 훈련생 여러분들의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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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제/취소/환불
수강취소시 환불기간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자비부담금 결제 후 환불기간 안내드립니다.

 

1. 당일 결제 후 당일 취소

매입전 취소로 당일 날 환불

 

2. 결제 후 다음날 이후 취소

매입후 취소로 환불까지 영업일 기준 3~5일 소요

수강신청
고용24에서 과정은 어떻게 신청하나요?

고용24에서 과정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1) www.work24.go.kr 접속 후 상단메뉴에서 [직업 능력 개발 > 훈련 찾기 · 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2) 검색어에 훈련과정명, 훈련기관명에 한국디지털컨버전스협회를 입력 후 검색버튼을 누르세요.

     훈련과정명은 일부만 넣으셔도 됩니다. (예: 직업상담사 2급 한번에 끝내기 실기 과정 -> 직업상담)

 

3) 수강을 희망하는 강좌명의 우측에 [수강신청] 버튼을 클릭하시어 수강신청을 진행하여 주시면 됩니다.

    실업자원격, 근로자원격 구분을 잘 보시고 선택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장애해결
강의 영상부분에서 볼륨이 음소거로 전환이 되요

모든 차시의 강의 영상부분에서 갑작스럽게 음소거로 전환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시도해볼수 있습니다.

1) 볼륨제어

2) 인터넷 도구 - 호환성 보기 설정(B) - 이 웹 사이트 추가 - nurijob.co.kr

 

만일 이 두가지 작업을 해보아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 교육원(02-2038-0024)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학습관련
KcLep교육용 세무사랑 실행 시 회사코드는 무엇을 말하는건가요?

전산회계 강의를 수강하기 위해서는 한국세무사회 사이트를 통해 KcLep교육용 세무사랑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설치 후, 회사코드를 입력하는 란에 1000을 입력을 해보아도 실행이 되지 않은 경우 임의의 회사등록을 별도로 해주셔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1) 로그인 우측 회사등록 버튼 클릭

2) F4 회사코드재생성 버튼 클릭

3) 코드란에 1000, 회사명에 (주)오직사랑, 구분은 법인, 사용으로 입력

4) 우측 기본사항에는 회계연도 제6기 2015년 01월 01일 ~ 2015년 12월 31일

    사업자등록번호 111-11-11111 으로 입력해주고 사업자등록번호 임의등록을 해줍니다.

 

이후 다시 프로그램의 처음화면으로 가시어, 회사코드에 1000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종목선택 : 3. 전산회계1급

     

회원정보
결제프로그램(이니시스) 설치가 되지 않아요.

국민내일배움카드제 지원프로그램 중 자기부담금이 발생하는 유형에 속하시는 경우 국민내일배움카드에 연결된

계좌의 잔고를 통해 자기부담금 결제까지 진행하셔야 수강신청이 완료됩니다.

 

우선, 윈도우의 비트수와 익스플로러의 비트수가 일치하여야 설치가 원활하게 진행이 됩니다.

 

1) 윈도우의 비트수 확인

내 컴퓨터(내 PC) - 오른쪽 마우스 클릭 - 속성 /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2) 익스플로러의 비트수 확인

http://androiddev.tistory.com/399 접속 - Internet Explorer 비트 확인하기 클릭

 

만일 비트수가 일치 하지 않는경우, 윈도우의 비트수에 맞는 익스플러러 실행아이콘 위치를 찾아야합니다.

파일탐색기 - c드라이브 - Program Files - internet explorer - iexplore.exe -> (32비트)

                                  - Program Files(x86) - internet explorer - iexplore.exe -> (64비트)

윈도우 비트수에 맞는 익스플로러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복사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만일 비트수가 일치하는 경우임에도 설치가 자동으로 되지 않는다면 이니시스 결제처리 프로그램을 수동설치 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 https://www.inicis.com/blog/archives/481 접속 후 안내과정에 맞게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회원정보
진도율이 올라가지 않아요.

캐시 데이터가 쌓여있거나 연달아 여러 차시를 수강하시는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방법대로 설정 후 다시 한번 수강해 보시기 바랍니다.


[크롬]

쿠키 및 캐시 데이터 삭제

1. 크롬 창 상단의 […] 클릭 > 설정 버튼 클릭
2. 좌측 개인정보 및 보안 클릭
3.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클릭 > 전체 기간
> 비밀번호 및 기타 로그인 데이터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 체크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4. 크롬 창 모두 닫기 > 다시 창 오픈 후 수강 > ★강의창 우측 x 버튼 클릭하여 창 닫기


[엣지]

쿠키 및 캐시 데이터 삭제

1. 엣지 창 상단의 […] 클릭 > 설정 버튼 클릭
2. 좌측 개인정보, 검색 및 서비스 클릭
3. 검색 데이터 지우기 > 지울 항목 선택 > 시간 범위 모든 시간
> 암호, 양식 데이터 자동 채우기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 체크 > 지금 지우기
4. 엣지 창 모두 닫기 > 다시 창 오픈 후 수강 > ★강의창 우측 x 버튼 클릭하여 창 닫기


[네이버 웨일]
쿠키 및 캐시 데이터 삭제

1. 웨일 창 상단의 […] 클릭 > 설정 버튼 클릭
2. 좌측 개인정보 보호 클릭
3.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클릭 > 고급 탭 > 전체 기간
> 비밀번호 및 기타 로그인 데이터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 체크 > 데이터 삭제
4. 엣지 창 모두 닫기 > 다시 창 오픈 후 수강 > ★강의창 우측 x 버튼 클릭하여 창 닫기

상단 과정을 통해도 해결이 안되시는 경우 브라우저 변경 및 02-2038-0024로 연락 바랍니다.

학습관련
엑셀, 파워포인트 강의를 들어야하는데 컴퓨터에 Microsoft Office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요.

해당 프로그램은 무료 배포용 소프트웨어가 아니므로 엑셀/파워포인트 강좌 수강신청을 희망하시는 경우, 수강하시려는 강좌의 실습 수행을 위해 기본프로그램(Microsoft Office)이 설치되어 있으셔야 합니다.  

 

만일 해당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30일 체험판을 다운받으시어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해당 체험판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정책에 근거하여 제공 여부 및 기준이 시기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니 수강 신청 전 반드시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문의처 : 한국마이크로소프트 https://www.microsoft.com/ko-kr

 

무료체험판 다운로드 링크는 수시로 변경되어 안내가 어려우므로 해당페이지에서 확인하시거나 한국마이크로소프트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무료체험판이라 하더라도 정책에 따라 체험판 종료 후 자동결제될 수 있사오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회원정보
교육 시작 후, 취소가능한가요?(중도탈락(수강포기 포함) 및 자부담금 환불)

학습시작일 전 취소는 가능하시며, 훈련기간 도중에 취소하실 경우 "중도탈락(수강포기 포함)" 처리 됩니다

우선 [국민내일배움카드제/국민취업지원제도 1, 2(/중장년층)]의 자부담금을 결제해주신 경우에는,

자부담금에 대한 환불이 가능하시며, 환불 정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비부담금 환불 기준]

구분

교재

자부담 환불 기준

미수강

없는 경우

 국민내일배움카드 자비부담금 카드 결제 승인 취소

있는 경우

미개봉

 (훈련기간의 50% 경과 전) 
교재 반환 후 국민내일배움카드 자비부담금 카드 결제 승인 취소

 (훈련기간의 50% 경과 시)

교재비 납부 후 국민내일배움카드 자비부담금 카드 결제 승인 취소

개봉

 카드수수료(1.6%) 차감 및 교재비 차감

수강 중

없는 경우

 카드수수료(1.6%) 차감 및 학습한 부분에 해당하는 자부담 차감

있는 경우

미개봉

 (훈련기간의 50% 경과 전)

교재 반환 & 카드수수료(1.6%)차감 & 학습한 부분에 해당하는 자부담 차감

 (훈련기간의 50% 경과 시)

교재비 차감 & 카드수수료(1.6%)차감 & 학습한 부분에 해당하는 자부담 차감

교재비 차감 & 카드수수료(1.6%)차감 & 학습한 부분에 해당하는 자부담 차감

개봉

※ 학습 회차를 열었을 때에 그 학습 회차까지 학습한 것으로 간주 됩니다.

※ 훈련기간의 50%가 경과된 경우, 교재가 미개봉일지라도 교재금액은 추가적으로 차감됩니다. (4주 과정 → 2주 경과 / 8주 과정 → 1개월 경과)

※ 위 기준에 따라 교재 반환이 가능한 경우, 왕복 택배비는 훈련생 부담으로 훈련생이 입금해야 합니다.

※ 일반과정 등에서 쿠폰 등 할인혜택으로 수강 후 환불하시는 경우에는, 차시당 정상가액으로 차감계산하여 환불됩니다.

 

※  학습시작일 이후 취소  -  수강포기 , 다음과 같은 고용노동부의 패널티가 적용됩니다.

     -  계좌 지원한도에서 차감

      1회 지원한도 20만원 차감

      2회 지원한도 50만원 차감

      3회 이상 지원한도 100만원 차감

     -  질병 등 불가피한 사유없이 2회 이상 미수료, 수강포기 한 경우 계좌 사용중지

 

[변경사항 2025. 8. 1 이후 종료과정]

 ※  학습시작일 이후 취소  -  수강포기 및 진도율 80% 미만, 다음과 같은 고용노동부의 패널티가 적용됩니다.

     -  계좌 지원한도에서 차감

      1회 지원한도 4만원 차감

      2회 지원한도 10만원 차감

      3회 이상 지원한도 20만원 차감

  

환불 유의사항

1. 훈련생이 지급한 모든 비용(교재비 등 별도의 부대비용)을 포함합니다.

2. 교재가 있는 과정의 경우, 교재를 반송 및 상태확인 후 취소(환불)처리 가능합니다.

3. 반송에 따른 왕복배송비는 훈련생 본인부담 입니다.

    (참고) 도서산간지역은 배송료가 할증되며, 교재가 2권 이상으로 출고처가 달라 따로 배송되는 경우에는 각자의 배송비가 모두 청구됩니다.

     

이 외에 자비부담금이 전혀 없고 100% 정부지원금으로 훈련을 하게 되는 훈련생의 경우,

학습종료일 이후 정부에서 훈련기관으로 수강한 부분에 따라 훈련비를 입금해주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환불]이란 개념이 없습니다.

 

훈련비 차감의 경우, 진도율에 따라 일정금액을 계좌에서 차감되며,

국민내일배움카드제, 국민취업제도 1, 2(구 취업성공패키지 1, 2)

적절한 사유없이 "중도탈락(수강포기 포함)"하실 시, 다음과 같은 패널티가 있습니다.

 

1) 계좌 지원한도에서 차감

 

    1회 지원한도 20만원 차감

    2회 지원한도 50만원 차감

    3회 이상 지원한도 100만원 차감

 

 

[변경사항 2025. 8. 1 이후 종료과정]

 ※  학습시작일 이후 취소  -  수강포기 및 진도율 80% 미만, 다음과 같은 고용노동부의 패널티가 적용됩니다.

     -  계좌 지원한도에서 차감

      1회 지원한도 4만원 차감

      2회 지원한도 10만원 차감

      3회 이상 지원한도 20만원 차감

 

2) 질병 등 불가피한 사유없이 2회이상 미수료, 중도탈락(수강포기 포함) 한 경우 계좌 사용중지

 

2번 항목의 경우의 패널티는 계좌 사용중지될 수 있는 부분은 특히 유의해 주셔야 하는 부분이며,

 

따라서 원격훈련이라고 해서 처음 훈련과정을 수강신청하실 때 가벼운 마음으로 신청하시기보다는,

해당 과정을 꼭 수료해야 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원정보
취업시 자비부담금을 환급받을 수 있나요?

자비부담금은 환급되지않습니다.

결제/취소/환불
국민내일배움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라는 문구가 뜹니다.

위의 경고창은 하단의 경우 뜰 수 있습니다.

 

1.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시 작성한 본인 계좌에 잔액이 부족한 경우

2.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아닌 다른 카드로 결제를 시도한 경우

 

 

장애해결
과제실에 다시 들어가려고 하니 들어가지지 않습니다.

해당 문제는 하단의 방법중 하나로 해결 가능합니다.

 

1) 쿠키 삭제

2)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 

3) 컴퓨터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기

 

회원정보
강의를 다 들었는데 진도율이 100%가 되지 않습니다.

100% 미달 차시는 미수강으로 처리되오니, 반드시 수강하신 차시가 100%가 되었는지와 이에 따른 전체진도율이 반영되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차시의 진도율이 100%가 안된 경우, 반드시 상단의 페이지 구간 중 인정이 안된 페이지(연한회색이 청록색으로 안바뀐 구간이 있는지)가 있는지 확인 후 그 구간을 수강해서 인정이 되게(청록색이 되게) 해주셔야 학습 하신 것으로 처리 됩니다.

 

상단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되실 경우에는 학습지원센터로 빠르게 연락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바로 연락을 주시지 않아 지연되는 경우, 추후 미수료의 결정적인 사유가 될수있으니 반드시 빠르게 연락을 부탁드립니다. (02-2038-0024)